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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상세

개인정보보호 관련 유의사항

  • 작성일2021-02-24
  • 작성자전산정보전략팀
  • 조회수1,385
  • 첨부

2학기 개인정보 처리 업무 유의사항 안내 업무연락전 중 일부 내용 게시
[총무-업연-2020-4499호, 2020.10.14]

2. 개인정보보호 유의사항

  가. 최소정보 수집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업무처리 목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하고 그 목적에 맞는 용도로만 활용(개인정보 보호법 제16)

      ☞ 학사업무와 무관한 학부모의 직업, 학력 등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수집하는 사례(개인정보 최소수집 위반)

  나. 이메일 발송 유의

     이메일을 이용하여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을 전송할 경우 파일 암호설정 여부 및 파일 수신자

         (개인·단체) 반드시 확인

      ☞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가 포함된 파일을 이메일을 통하여 다수의 사용자에게 무분별하게

          발하는 사례(개인정보 유출)

  다. 홈페이지 게시, 메신저 이용 주의

     홈페이지 파일(한글, PDF ) 탑재, 강당·벽면·교내 게시판에 자료 공지 시 개인정보 포함여부 확인

        - 개인정보처리자는 정보주체의 사생활 침해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이용하여 처리(개인정보 보호법 제3)

      ☞ 반 편성 정보를 알리는 과정에서 다수에게 공개되지 않아도 될 성적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자료를 강당 벽면에 게시(개인정보 유출)

     홈페이지 게시판 첨부파일 탑재 시 엑셀문서 탑재 지양

      엑셀의 다양한 기능으로 개인정보가 없음을 육안으로 확인했음에도 개인정보가 발견되는 경우가 교육기관에 매우 많음(개인정보 유출)

     상호 실시간 정보공유가 가능한 기관 메신저 등을 이용하여 업무정보를 주고받는 경우 개인정보 탑재 지양

      메신저를 통해 직원이 다수 학생에게 공지사항을 안내하며 파일(개인정보 포함) 공유 시 회수 불가

          (개인정보 유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