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목적)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사업 융합인재 양성을 위해 항공 및 제조, IT 산업 현장에서 빠르게 확산 중인 실시간 렌더링 엔진 엔리얼 5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콘텐츠 제작 능력과 경쟁력을 높이고 오큘러스 3을 활용해 XR 프로젝트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함
ㅇ (강의명) 언리얼 5를 활용한 XR 및 메타버스 개발 (Developing for XR and Metaverse with Unreal 5)
ㅇ (일정) 2024. 1. 22.(월) ~ 2. 2.(금), 15:00 ~ 18:00 (총 10일, 30시간)
ㅇ (참가 방법)
- 오프라인 참가: 한국항공대 전자관 420호(창의 융합 인공지능 실습실)
- 온라인 참가: ZOOM으로 접속 후 강의 수강 (ZOOM 접속 주소는 1/22 (월) 13시 공지)
ㅇ (대상) 본교 재학생
ㅇ (인원) 약 30명 내외
ㅇ (신청 방법) 2가지 중 택 1
① 학교 홈페이지 > 역량관리시스템(https://scm.kau.ac.kr) > 비교과 프로그램 > 학습역량
② 구글 폼 신청 https://forms.gle/QGA4bV18UZCxjh6q9
ㅇ (신청 기간) 2024. 01. 08 (월) ~ 2024. 01. 22 (월) 13:00 까지
□ 내용
ㅇ (강연자) 도민석 대표
* 경력 |
현) 하트버스 대표(웹 기반 확장형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기업) |
|
* 학력 |
카이스트 경영대학원 사회적기업가 MBA 졸업 |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석사 졸업 |
ㅇ (강의내용)
- 업계 최고의 실시간 렌더링 품질을 자랑하는 언리얼 5를 사용해서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메타버스 및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 디자인, 개발
- 최신 XR 기기인 오큘러스 퀘스트 3을 활용해 언리얼 5에서 XR 인터랙션을 구현하는 방법
ㅇ (참가 혜택) 학생 마일리지 지급 총 20점 지급 (1일 2점 지급)
※ 마일리지 적용기준: 2일 이상(장기)인 프로그램 최대 20점 적용 가능
ㅇ (이수 기준) 참가율 100%
ㅇ (강의계획서)
일차 | 강의 일정 | 강의 주제 | 강의 내용 | 비고 |
1 | ‘24. 1. 22.(월) 15:00∼18:00 | 언리얼 5 실습 1 | 오큘러스 퀘스트 3 연동, 이동 언리얼 5의 구조 pawn, game mode 개념 이해 | 이론 1시간 + 실습 2시간 (혼합 강의) |
2 | ‘24. 1. 23.(화) 15:00∼18:00 | 언리얼 5 실습 2 | 오큘러스 퀘스트 3을 활용한 인터랙션 구현 2 | |
3 | ‘24. 1. 24.(수) 15:00∼18:00 | 언리얼 5 실습 3 | 3D그래픽스 기초 및 실시간 렌더링 엔진 개념 이해 실습: 퀵셀브릿지를 통한 가상공간 디자인 및 오큘러스 3 실습 | |
4 | ‘24. 1. 25.(목) 15:00∼18:00 | 언리얼 5 실습 4 | 언리얼 5 머티리얼 생성, 적용, 다양한 공간 연출 | |
5 | ‘24. 1. 26.(금) 15:00∼18:00 | 언리얼 5 실습 5 | 이론: 3D 라이팅, 라이트맵, 쉐이더 이론 실습: 언리얼 5로 라이팅 셋팅하기 | |
6 | ‘24. 1. 29.(월) 15:00∼18:00 | 언리얼 5 실습 6 | 언리얼 5 레벨시퀀서, 카메라 활용하기 | |
7 | ‘24. 1. 30.(화) 15:00∼18:00 | 언리얼 5 실습 7 | 이론: 언리얼 5 블루프린트 코딩 기초 실습: 언리얼 5 코딩으로 인터랙티브 요소 개발 1 | |
8 | ‘24. 1. 31.(수) 15:00∼18:00 | 언리얼 5 실습 8 | 언리얼 5 코딩으로 인터랙티브 요소 개발 2 | |
9 | ‘24.2.1.(목) 15:00∼18:00 | 언리얼 5 실습 9 | 이론: 3D 아바타 개발과 모션의 이해 실습: AI를 사용해 3D 아바타 생성 및 언리얼 5에 연동하기, 메타휴먼 연동 | |
10 | ‘24. 2. 2.(금) 15:00∼18:00 | 언리얼 5 실습 10 | 포트나이트로 서버리스 멀티플레이 공간 개발 및 실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