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항대생활
KAU광장
  • 항대생활
  • KAU광장
  • 공지사항
  • 학사공지

KAU광장 학사공지 상세

2025학년도 동계방학 현장실습학기제 실시 안내

현장실습학기제란?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습득한 전공지식을 산업 현장에서 활용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대학과 실습기관(기업)이 협력하여 실무교육 및 실습을 진행함으로써 학생의 직무 이해도와 취업역량을 강화시키는 교육과정 

 

1. 운영기간

ㅇ (동계) 2025. 12. 22.() ~ 2026. 2. 21.(), 실습기관별 실습기간 상이

ㅇ (동계+1학기) 2025.1.22.() ~ 2026.6, 6개월
- 방학+학기 연계과정의 경우 2026학년도 1학기 등록 필수  

 

2. 학생 신청자격

ㅇ 3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 및 휴학생(편입생은 최소 1개 학기 성적 필요)

ㅇ 2026년 2월 졸업예정, 수료(졸업유예), 초과학기인 학생 참여 불가

 

3. 학점인정

ㅇ 교과개요 

구분

개설학기

교과목명

인정학점

이수구분

방학과정

하계, 동계

(학과/전공) 단기현장실습 1, 2

3학점

전공선택

학기과정

1, 2학기

(학과/전공) 장기현장실습 1, 2

15학점

전공선택

   ※ 학기별 전공현장실습 과목 개설 여부는 학과 사무실 문의 

ㅇ 재학 중 최대 36학점까지 취득 가능(장기 2, 단기 2)

ㅇ 성적은 P/NP로 평가하며, 평점평균에 포함되지 않음

ㅇ 오프라인 수업 병행 불가(실습시간 외 온라인 강의 수강 가능)

 

4. 신청방법

1) 한국항공대 현장실습관리시스템(wess.kau.ac.kr) 로그인

2) 실습기관 조회(지원기간에만 조회 가능)

3) 실습기관별 운영계획서 확인

4)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및 개인정보 제공 동의

5) 희망 기관 지원 신청
- 교과목 선택 시 최초수강자는 현장실습1 과목, 참여이력이 있으면 현장실습2 과목 선택

 

5. 지원사항 

실습기관 학생

학교 학생

실습지원비, 산재보험, 기타(교통, 숙소, 식사)

상해보험, 학점, 장학금(학기/국가별 금액 상이)

  

6. 운영일정 및 절차() 

구 분

일 정

내 용

참여 기업 모집

11.3.() ~ 11.21.()

- 일정 외 추가 기업 발생 시 별도 안내

학생 신청 접수

 11.3.() ~ 11.23.()

- 현장실습시스템 온라인 신청(중복지원 불가)

1차 선발

11.24.() ~ 11.27.()

- 선발주체: 학과()

- 지원자격 확인, 서류 적합성 검토(필요 시 면접)

2차 선발 및

결과발표

11.27.() ~ 12.4.()

- 선발주체: 실습기관

- 서류심사 또는 기업에 따라 면접전형 진행

현장실습 수강신청

12.5.()

- 각 학과() 사무실에서 합격자 대상 일괄신청

수강료 납부

12.9.() ~ 12.10.()

- 계절학기 학점당 9만원(27만원)

현장실습

오리엔테이션

12.17.()

1) 온라인강의 수강: 산업안전교육, 성희롱예방교육

2) 오리엔테이션

- 비즈니스 매너 교육

- 현장실습 교육과정 안내

현장실습 진행

12.22.() ~ 2.21.()

*기업별 실습기간 상이

- [학생] 주간보고서, 중간점검서 작성

- [기업] 산재보험 증빙서류 업로드, 출근부 관리

- [학교] 중간점검(지도교수 현장지도방문) 실시

현장실습 종료 직후

-

- [학생] 각종 보고서, 만족도조사 제출

- [기업] 출석부, 기업평가표 제출

학점인정 및

장학금 지급

’26. 2월 말

- [학교] 이수자 대상 장학금 지급

 ※ 상기 일정은 추진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7. 유의사항

ㅇ 현장실습 관련 보고서 미작성 시 장학금 지급 불가

ㅇ 사전교육 불참 시 현장실습 참여 불가

ㅇ 일정 기간이 지난 후 개인적인 사유로 인한 중도 포기 시 학점 취득 및 수강료 반환 불가

 

8. 문의처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학생회관 200)

    T. 02-300-0027 E. field_@ka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