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명실상부한 항공 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중심에는 한국항공대의 졸업생들이 있음을 자부합니다. 오늘날 정석인하학원을 운영하는 글로벌 종합 물류 기업 한진그룹의 한층 강화된 국제적 위상은 우리 대학의 발전을 뒷받침하는 동력입니다. 우리나라는 우주항공청의 개청으로 뉴스페이스 시대가 열리고, 대한항공 중심의 항공업계 재편으로 미래 산업을 이끌어갈 전문 인재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 대학에 대한 산업계의 요구에 부응하고, 인공지능(AI) 시대를 맞이해 대학 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함에 따라 인문학적 상상력과 첨단 지식을 갖춘 융합형 인재의 양성에 초점을 둔 교육과정으로 전환했습니다. 항공과 우주의 모든 핵심 분야에서 연구와 교육에 충실해 온 항공우주 종합대학으로서 이제는 밖으로 눈을 돌려 ‘전문교육의 수출’로 교수와 졸업생의 활동 영역을 넓혀 나갈 것입니다.
우리 대학은 2025학년도부터 학과의 벽을 허물고 전공 선택이 자유로운 대학, 수요자 중심 대학으로 전환했습니다.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을 위한 전공 자율 선택제는 무전공으로 입학하는 신입생이 스스로 전공 과정을 선택하는 융합형 교육 제도입니다. 이는 공급자 중심 교육의 낡은 틀을 허물고 디지털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형 인재 양성에 맞도록 교과과정을 전면 개편한 성과로 높이 평가받고 있습니다. 강의 중심의 주입식 교육을 탈피해 쌍방향 플립러닝을 일찍이 도입한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형 교육으로의 탈바꿈입니다. 우리 학생들은 재학하는 동안 자유롭게 두 개 이상의 ‘전공 트랙’을 선택해 융합적 사고 역량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것입니다.
우리 대학은 대한민국 유일의 민간 항공우주 종합대학입니다. 항공기와 인공위성의 제작과 설계, MRO와 소프트웨어, AI와 신소재, 항공전자 등의 공학부터 운항, 항공교통과 물류, 경영과 항공경영 등에 이르기까지 항공우주와 교통물류 등의 핵심 분야에서 교육과 연구를 담당하는 강소(强小) 대학입니다. 항공우주 정책의 개발, 해외 대학과의 학생 교류와 프로그램 공유,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의 교육프로그램의 공동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국내외적으로 확고한 위상을 굳힌 우리 대학은 졸업생의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아시아를 대표하는 월드클래스 대학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습니다. ‘창조적 파괴’를 통해 잠재력을 하나씩 구현하고 있는 한국항공대학교는 세계와 미래를 향해 도전하는 청년들에게 든든한 도약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