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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내 주차 공간 부족 및 주차 관리 방식에 대한 개선 요청

  • 작성일2025-04-22
  • 작성자***
  • 구분시설/환경
  • 첨부
안녕하십니까.
항상 학교의 운영과 학생 복지를 위해 애써주시는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최근 본교 내 주차 공간 부족 문제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일상적인 통학 과정에서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등·하교 시간대에는 교내 주차 공간이 매우 제한되어 있으며, 교내 도로에 불법주정차가 늘어나면서 안전사고 위험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근에는 테니스장이 민영화되면서, 해당 시설을 이용하는 외부 회원들의 차량까지 유입되면서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더욱 줄어든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정당한 비용을 지불하고도 주차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는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학교 측의 내부 사정과 여러 제약이 있다는 점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료로 운영되는 주차 시스템인 만큼,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적극적인 논의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한 공간의 문제가 아니라, 구성원 사이의 신뢰와 배려의 문제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은 개선 방안을 제안드립니다.
1. 테니스장 민영화 이후 외부 차량 유입에 대한 조정 또는 별도 주차 공간 마련
2. 교직원 전용 주차 공간의 시간대별 탄력적 개방
3. 학생회관 뒤쪽 등 유휴 부지를 활용한 주차 공간 확충 방안 검토
4. 지속적으로 부적절하게 주차하는 차량에 대해서는 전화 안내나 별도 경고 등 학교 차원의 조치 필요

학생들은 단순히 불만을 제기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가 구성원의 현실을 이해하고, 그에 따라 함께 대책을 모색해주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학교 측의 열린 자세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학교 내 주차 공간 부족 및 주차 관리 방식에 대한 개선 요청

  • 작성일2025-04-22
  • 작성자총무팀
  • 구분시설/환경
  • 첨부

안녕하십니까!

 

대학본부에서도 본교 주차장 부족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정기주차 차량 전수조사 및 기타 운영실태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먼저 학생분께서 고민하여 방안을 제안하여 주셔서 감사드리며, 아래와 같이 검토의견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1. 테니스장 민영화 이후 외부차랑 유입에 대한 조정 또는 별도 주차 공간 마련

[답변]

    - 테니스장 이용자는 주중 일과시간에는 매우 적으며, 주중 야간시간과 주말에 이용자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에 현재 본교의 주차장 부족이 가장 심각한 월~수 일과시간의 주차장 부족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 현재 테니스장 이용자의 가장 큰 문제는 야간과 주말에 본교 주차장에 주차 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도로에 세워놓은 불법주정차입니다.

    - 대학본부에서는 한국항공대역 2번 출구앞 불법주정차 방지를 위해 테니스장 이용객에게 지속 안내하고 있으며, 고정식 CCTV 설치를 위해 고양시(덕양구청) 민원제기 등의 노력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Q2. 교직원 전용 주차 공간의 시간대별 탄력 개방

[답변]

    - 현재 교직원 주차장도 주차공간 부족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며, 최근 많은 교수님들께서 교직원 주차장 만차로 많은 불편함을 겪고 있습니다.

    - 교직원 주차장 개방은 별도 계획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Q3. 학생회관 유휴부지 활용 주차공간 마련

[답변]

   - 본교의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주차공간을 조성하기 위해서 관리인허가 취득이 필수입니다. 과학관 앞 인조잔디로 조성된 주차공간을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가 관리인허가 취득된 구역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 관리인허가 취득에는 많은 예산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대학의 제한적인 예산 상황으로 인해 현재 캠퍼스 환경 개선사업은 교육시설(강의실, 실습실 등)과 학생회관, 도서관 등의 시설물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Q4. 불법주정차 차량 경고 등 대학차원의 조치

[답변]

   - 현재 중앙도로, 강의동 회전로터리 등 안전사고 우려지역의 불법주정차 차량은 경고장 부착 및 이동주차 안내 조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본교 관계자 및 경비를 담당하시는 직원 선생님으로부터 이동주차 요청 전화를 받게 되신다면, 학생분들께서도 협조해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본교 주차장 부족에 따른 불법주정차로 안전사고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주차장 운영에 대한 변경사항을 안내 예정이며, 주차장 부족으로 인한 불가피한 변경임을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